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부동산 손품 팔기: 임장 지도 만들기

by 빛나는존재 2022. 6. 18.

 

임장 지도를 왜 만들어야 하는가

앨리스허님의 강의 2주차에 접어들면서 임장 지도를 만들어 오라는 과제를 받게 되었다.

임장 지도란, 실제 임장을 가기 전, 나무가 아닌 숲을 보기 위한 단계로 

관심있는 지역의 지도를 snagit 등의 스크롤 화면 캡쳐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큰 그림을 캡쳐 를 한 후

여러 장의 A4용지에 인쇄하여 가위와 풀로 이어 붙이고 (이 때 여백을 충분히 만들지 않으면 이어붙이기 어렵다.)

그 위에 아파트명, 입지 등의 정보를 알아보기 쉽게 기록하는 것 이다.

나는 이번에 서울 북부지역 (월계, 노원 등)과 남양주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했다. 저번시간에 앨리스허 님께 내가 현재 가지고 있는 현금 자산과 대출 한도를 동원하여 어떻게 투자 하는것이 좋을 지 여쭤보았는데, 서울시에 있는 소형 아파트를 구하는 것이 나아 보인다고 하여 서울중에서도 가격이 저렴한 곳 위주로 알아보았다. 

임장 지도에 들어가는 내용

이번에 만든 임장지도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들어간다.

- 지역 분석: 녹지, 상업지역, 공업지역

- 내가 실제로 살 만한 아파트 이름, 평수, 매매가, 전세가

- 내가 살 수는 없는 대장 아파트 (입지 분석용)

참고로, 지도 위에다 필기로 매매가 전세가 아파트이름 등 표시하다보니 겹치는 부분이 생기고 이런 경우 본인도 알아보기 어려워서 따로 엑셀 테이블로 빼버렸다.

임장 지도를 만들고 난 후 Before/After

Before: 이제까지 내가 갔던 임장은 제대로 된 임장이 아니었음을 깨닫게 되었다. 앨리스허 선생님께서 수업시간에 한 말씀 그대로였다. 내가 이제까지 갔던 임장은 임장이 아닌 고된 소풍이었다. 내가 준비한 것이라고는 부동산 약속, 내가 볼 매물에만 한정된 노트 양식 등으로, 매물의 벽지나 바닥상태 등만 파악하고 매물이 위치한 전반적인 환경, 입지 분석은 전혀 없었다.

After: 임장 지도를 만들고 나니,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들고 힘들었다. 해도 해도 끝이 안보였다.) 해당 지역에 대한 대략적인 감이 생긴다. 예전에는 내가 관심 있는 아파트 중에서도 특정 매물 딱 하나만 보고, 그것 하나만 레포트를 작성했는데 이제는 내가 실제로는 매매할 수 없지만 입지 분석을 위한 대장아파트의 시세도 고려하게 되었다. 드디어 나무가 아니라 숲이 보이기 시작한다. 

 

 

 

 

반응형